해당 포스팅은 65세 이상 보청기 정부 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비싼 가격의 보청기를 구매하기에 부담이 되시는 분들께서는 이 글을 확인하셔서 국가에서 지원하는 노인 보청기 지원금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포스팅 중간 중간 "정부 지원금이 적용되는 보청기"를 소개하는 배너들이 나오니, 확인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보청기를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노인 보청기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보청기에 대한 지원은 나이에 상관없이 청각장애대상자라면 모두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니 차근차근해보시고 꼭 지원금 받아보세요.

 

1.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진단서 발급

노인 보청기 정부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로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이비인후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청각장애 진단서를 발급받습니다.

 

2. 주민센터에서 복지카드 발급

병원에서 받은 청각장애 진단서와 진료 기록지를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복지카드를 발급받습니다.

더보기

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받은 청각장애진단서와, 진료기록지, 검사 결과지를 제출합니다.

② 그러면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심사를 한 후 복지카드 발급에 대한 결과를 안내해줍니다.

③ 승인이 되면 주민센터에 다시 가셔서 복지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3. 이비인후과에서 처방전 발급

수령받은 복지카드를 가지고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를 받은 후, 처방전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4. 보청기 구매

그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올라와 있는 보청기를 고르시고, 원하는 재품을 보청기 판매 업체에서 구매하면 됩니다.

  • 모든 보청기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정부에 승인된 보청기만 지원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링크 남겨드릴테니 지원 가능한 보청기 확인하세요.

 

 

 

5. 병원에 다시 방문하여 검수 확인서 발급

보청기를 구입한 후 한 달이 지나서 다시 한번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시어 검수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 이 검수확인서에는 반드시 보청기를 착용한 후 청력 개선이 되었다는 결과가 있어야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건강보험공단에 서류 제출

마지막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아래 서류를 제출 하신 후, 지원금을 청구하시면 됩니다. 직접 방문하셔도 되고 우편을 통해서도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 처방전
- 검수확인서
-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
- 세금계산서 (카드영수증, 현금영수증, 거래명세서로도 가능)
- 보장구 급여 신청서

 

 

 

 

※ 보청기 정부 지원 금액

보청기 정부지원금으로 최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일반 청각장애등록자의 경우 117만 9천 원, 차상위 계층의 경우 131만 원입니다. 

대상 급여지급 본인부담 급여액
일반 청각장애 등록자 90% 10% 초기지급
(보청기 가격)
99만 9천원
후기지급
(후기 관리비용)
총 18만원
:연 4만 5천원 (최대 4회)
차상위 계층 청각장애 등록자 100% 0% 초기지급
(보청기 가격)
111만원
후기지급
(후기 관리비용)
총 20만원
: 연5만원 (최대 4회)

 

이상으로 65세 이상 노인 보청기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청방법을 자세히 써드렸으니 하나씩 하시다 보면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정부에서 나오는 지원인만큼 청각장애가 있으시면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도움되는 글

- 어금니 임플란트 가격 및 수명, 안 해도 될까?

- 거북목 고치면 턱살, 이중턱(투턱)될까? / 교정 운동 4가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